회사명

미디어 자료 & 이벤트

미디어 자료 [기술닥터가 간다·(14)] 와이제이비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조회 1,833회 작성일 22-12-23

본문


2340e2ec7dcffcaba1ac3bce1e8511ee_1671763759_2273.jpg
2340e2ec7dcffcaba1ac3bce1e8511ee_1671764176_5756.jpg
 

경쟁이 심한 시장에서 소비자의 선택을 받을 수 있는 건 작지만 섬세한 '디테일'의 차이다. 특히 요즘같이 소비자의 '입소문'이 중요한 시장에선 언뜻 보기 비슷한 디자인과 유사한 수준의 기능이라도, 아주 작은 디테일을 꼼꼼히 챙겨 조금 더 편안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다면 굳이 광고를 하지 않아도 소비자가 알아서 찾는 인기상품이 되기도 한다.

현대인의 생활필수품 격이 된 헤어고데기 시장은 경쟁이 치열하다. 이미 잘 알려진 고가의 전자회사부터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들까지 제품을 만들고 있는 곳이다. 이 경쟁의 틈바구니에서 살아남으려면 조금이라도 소비자의 편의와 구미에 맞춘 제품을 생산해야 승산이 가능하다.

(주)와이제이비앤은 경기테크노파크 기술닥터의 도움을 받아 제작한 헤어고데기 시제품을 제작했다. 이미 헤어고데기를 생산 판매해왔지만 이번 기술닥터의 지원을 통해선 '소비자 편의'에 맞춘 디자인 구현에 주안점을 두었다.

먼저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고민했다. 고온의 열을 사용자가 직접 들고 사용해야 하는 만큼 사용 중 미끄러지지 않아야 하고, 손과 손목의 입을 이용해 섬세하게 모양을 잡아가야 한다. 손에 쥐는 '그립감'이 편안해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고, 원하는 스타일대로 머리 모양이 나오기 때문에 무엇보다 디자인이 중요하다.

이에 손잡이에 해당하는 핸들 부분에 인체공학적 요소를 가미했고, 오른손과 왼손을 구분하지 않고 어느 손이든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온도조절 위치를 적절하게 배치했다.

또 사용 중, 사용 후 바닥에 놓았을 때 바닥면과 직접 닿지 않아야 화재의 우려가 낮아지는데, 상당수 제품들이 이런 부분을 간과하고 있다. 그래서 고데기를 거치할 때 불편함이 상당했는데, 와이제이비앤은 후면에 별도의 거치대를 달아 고온으로부터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아울러 사용할 때 마다 꼬인 코드선을 풀어야 하는 번거로움을 고려해, 360도 회전이 가능한 코드를 적용, 쉽게 코드선이 꼬이지 않도록 하는 디자인을 강구했다.

이같은 기술개발을 통해 전문가 5인을 대상으로 '사용자 경험'을 측정한 결과 인체공학적 핸들 디자인에선 평균 이상의 좋은 평가를 받았고, 경량화에서도 타사 제품 대비 경량화 목표에 달성한 것으로 평가받았다.

처음 구상보다 한단계 발전한 것도 성과다. 애초 봉 크기 40mm 제작을 목표로 제작에 성공했는데, 소비자들이 다양한 사이즈의 봉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 30mm 등 여러 크기의 봉 고데기 디자인을 변형했다.

기술닥터를 통해 시제품 제작에 성공한 와이제이비앤은 '셀리본'으로 제품을 출시, 소비자들에게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