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Hair Tips

Hair Tips

헤어팁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샴푸만드는남자 블로그] 산성샴푸란 무엇인가?
작성자 With Cellreborn (ip:)
  • 작성일 2014-12-22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3581
  • 평점 0점

 

 

"산성샴푸"란 무엇인가?
 
 

 

산성샴푸,
미용실에 가면, 꼭 쓰라고는 하는데, 도대체 뭔지, 무슨 기능을 하지는 모르겠다!!!! 라고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샴푸 만드는 남자" 첫번째 포스팅으로 산성샴푸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본 내용은, 셀리본 관리자인 "샴푸만드는남자" 블로그에서 발췌하였습니다. http://blog.naver.com/sunsoo_homme)
 
마트샴푸와 미용실샴푸, 그리고 산성샴푸.... 무슨 차이가 있길래 다들 산성산성 하는 것일까요?
그럼, 산성샴푸가 무엇인지 한번 천천히 알아 봅시다!
 
 
■ 산성 [acidic, 酸性] 의 국문학적 이해 ■
기본적으로는 염기에 대하여 수소이온을 잘 준다는 것을 뜻하며, 산은 수용액 속에서는 용매의 물 분자를 염기로 하여 하이드로늄이온 H3O+이 되어 있다. 이 때문에 수용액에서 산은 신맛을 가지며, 푸른색 리트머스종이를 붉은색으로 변화시키고, 알칼리를 중화시키는 등의 실제적인 성질을 보인다. 일반적으로 수용액에서는 pH(수소이온농도)가 7보다 작을 때에 산성이라고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산성 [acidic, 酸性] (두산백과)
 
■ 그럼 산성 샴푸는 무엇인가요? ■
산성 샴푸 pH농도 4.5~5.5를 띄는 약한 산성으로 알칼리화된 모발에 사용함으로써 모발의 본래의 상태인 중성으로 되돌려주는 역할을 하는 제품입니다.
 

 

 


 
그럼 왜?? 산성샴푸가 중요할까요?

→ 우리는 헤어스타일을 위해 염색과 퍼머를 하게 됩니다.
이때 염색제와 퍼머제는 위에 표에 보시다 시피, 강한 알칼리성을 띄는 화약품으로 모발에 많은 압력을 가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모발 속의 큐티클층이 파괴되어 손상되고 여러가지 많은 단백질성분이 빠져나가 모발이 손상을 입게 됩니다. 그러면서 중성인 모발에 알칼리성을 띄게 됩니다.

즉, pH밸런스가 무너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알칼리화가 진행되는 모발을 가만히 나두기만 하여도 조금씩 조금씩 모발이 계속 손상을 입고 나빠지게 됩니다. 그래서 모발이 더욱 푸석푸석해지고 아무런 화학적 시술 (염색, 퍼머)를 하지도 않았는데 자고 일어나면 모발이 더 푸석해지는 사이클로 변하게 됩니다 ㅠㅠ

그래서, 이때!!! 중화역할을 위해 산성샴푸가 필요로 하게 됩니다. 산성샴푸를 사용하므로써 알칼리화된 모발을 중성화 시키도록 계속적으로 노력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산성샴푸는 이런 중화작용을 위해서 필요하게 됩니다. 직접적으로 약산성을 가하여 알칼리화된 모발의 pH밸런스를 맞추고 모발이 더이상 손상되지 않도록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렇기에 화학적 시술(염색이나 퍼머) 뒤에는 필수적입니다.


산성샴푸의 오해?

→ 산성샴푸를 사용하면 머릿결이 좋아지나요? 아닙니다.
→ 산성샴푸를 사용하면 탈모예방이 되나요? 아닙니다.

​산성샴푸는 화학적 시술후에 알칼리화된 모발을 중성화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샴푸입니다. 단순히 pH밸런스만 조절해주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즉, 모발을 보호해주기는 하지만, 손상을 회복시켜주거나 탈모를 에방해주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대신 손상모발용 샴푸중에 산성을 띄는 샴푸가 있고, 탈모예방 샴푸중에 산성을 띄는 샴푸가 있을 뿐입니다. 다시 말해 산성샴푸 그 자체가 손상 회복과 탈모 예방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 산성샴푸는 세정력이 더 우수한가요? 아닙니다. ​​

​최근에는 많이 개선이 되었지만, 알칼리성 샴푸에 비해 세정력이 약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스케일링 제품이나 다른 알칼리성 샴푸를 주 1회정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산성샴푸 구분하기​

​예전에는 산성샴푸에는 '산성샴푸', '약산성 샴푸', 'ACID' 라는 직접적인 표현을 하였지만, 산성이 주는 이미지때문인지 최근에는 그 단어를 빼고있는 (따로 구분하지 않는다는 표현이 맞을 수도 있습니다.) 추세입니다. 그래서 퍼머모발용 샴푸라고 하면 대체로 산성샴푸로 이해하시면 되구요. 단, 웨이브모발용이라고 하면 볼륨감이나 컬의 질감을 살려주는 스타일적인 요소의 샴푸로 산성샴푸와는 무관할 수 있습니다.




[추가정보]
모발이 알칼리화 되면 안되는 이유~!​

 

 


 


헤어와 두피에 관한 정보는 샴푸만드는남자 블로그와 함께 합니다.

http://blog.naver.com/sunsoo_homme

 

 

첨부파일
비밀번호 *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